본문 바로가기
지니의 외국어공부/영어

[영어문법] 영어의 기본! 시제 (tense): 12가지 시제 정리 (현재, 과거, 미래, 진행형, 완료형, 완료 진행형)

by 지니의 바하사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생활 2022. 1. 21.

영어의 시제 크게 단순형, 진행형, 완료형, 완료 진행형이 있다. 각각 현재, 과거, 미래로 나뉘며 총 12가지의 시제가 존재한다. 

 

1. 단순형 

- 단순 현재

: 어떤 일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때, 반복되는 동작을 말할 때

: 일반적인 사실을 말할 때

ex)  I read a book 나는 책을 읽는다.  (책을 반복적으로 읽는 행위를 하는 것) 

= 평상시에 ~한다 라는 습관적 행동을 표현할 때 사용함

 

* 빈도부사와 자주 사용된다 (Why?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반복적으로 행동을 하기때문!)

often

usually

always

seldom

regulary

normally

generally

sometimes

each + 시간 

 

- 단순과거 

: 이미 끝난 동작이나 상태를 표현할 때 

: ~했다, ~한 일이 있었다 

: 과거시제를 사용한다

ex) I ate pizza yesterday. 어제 나는 피자를 먹었다. 

 

* 단순과거에서 주로 사용하는 시간적 표현

last+시간

시간+ago

the other day

In + 연도/달

recently (현재 완료에서도 자주 사용됨)

once 

 

- 단순미래 will + 동사 원형 / be + ing,  be going to

: 미래 상황에 대한 추측 또는 의지를 표현할 때 사용함

ex) I will go to school. 나는 내일 학교에 가 

:  be + ing 나 be going to를 사용해서 미래를 나타낼 수 있음

ex) I'm going to school next Friday. 다음주 금요일에 나는 학교를 갈 것이다. 

 

* 단순미래에서 주로 사용하는 시간적 표현

next+ 시간 

tomorrow

 

- 시제 일치의 예외 

: 접속사 + 주어 + 동사 (종속절), 주어+ 동사 (주절)  

시간 조건 접속사 (when, once ~하고난 후, by the time ~할 즈음에, if , only if, unless......+ 주어 + 현재/현재완료, 주어 + 미래/미래완료 

 

2. 진행형

-현재 진행형 be+ ing ~하는 중이다.

: '지금' 진행중인 동작을 표현할 때 표현

: 말그대로 현재 진행중인 일 

ex) I am reading a book. 나는 책을 읽는 중이다. 

 

* 현재 진행형에서 주로 사용하는 시간적 표현

presently

currently

now

at the moment

 

-과거 진행형 was/were + ing (과거 시점을 기준으로) ~하는 중이였다 

: 특정한 과거 시점에 진행이 되고 있던 일 

: 기준이 되는 과거 시점이 필요함

ex) We were eating pizza at 6pm last night. 우리는 어제 오후 6시에 피자를 먹고 있었다. 

 

- 미래 진행형 will be -ing ~할 예정이다, ~하고 있을 것이다, 아마 ~할 것이다. 

: 특정한 미래에 진행이 되고있을 일을 표현 

: 미래 시점이 꼭 필요함

ex)I will be traveling to Korea in next month. 다음달에 난 한국에서 여행을 하고 있을거야. 

= 이미 티켓을 사고 호텔을 예약한 상황에서 말할 수 있음 

 

- 진행 시제로 쓸 수 없는 동사 : 감정과 상태에 관련된 동사

감정 : like, hate, prefer, want...

상태: would, exsist, know, include, need, consist.....

 

3. 완료형 

- 현재완료 have+p.p ~한적 있다, 이제막 ~함, ~해왔다, ~했다

: 말하는 시점 이전에 과거의 동작이 현재까지 진행이 될때 사용한다. 

: 문맥에 따라 경험/완료/지속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ex) I have visited his hometown 

 경험의 의미: 나는 그의 고향에 방문해 본적이 있다. 

 완료의 의미: 나는 그의 고향에 다녀왔었다. 

 지속의 의미: 나는 그의 고향에 다녀왔었고 지금도 그의 고향에 있다. 

 

* 경험/완료/지속의 의미에서 각각 사용하는 시간적 표현

경험:

before, ever (이전에)

never

lately, recently (recently는 단순 과거에서도 사용하고 현재완료에서도 사용함) 

완료:

just

already

yet

지속: 

for +기간

Since + 시점 

 

* 자주 쓰이는 표현 

지금까지: so far, until now, up to now, up to present

그 이후로 쭉: since then

~기간에 걸쳐서: for the last 기간, for the past 기간, In the last 기간, In the past 기간, over the past 기간, over the past 기간

 

- 과거 완료 had + p.p (과거부터 지금까지) ~해왔었다, ~한적 있었었다, 이미 ~했었다

: 과거의 특정 시제보다 이전에 발생한일 

: 과거의 시점이 꼭 보여야함

ex) i had studied English before. 나는 영어를 공부 했었었다. 

 

* 과거완료에서 주로 사용하는 시간적 표현

when , before 

by the time ~ 할 때 즈음에 

* by the time 

-by the time+ 주어+과거, 주어+과거완료

-by the time + 주어 + 현재, 주어+ 미래/ 미래완료

 

- 미래완료 will+have+p.p

: 미래 특정시점 이전에 발생한 동작이 미래의 그 시점에 완료될 것임을 표현한다.

: 미래 시점이 꼭 보여야함

: 동작이 끝나 있음을 나타나야함 

ex) I will have change my cellphone by next Friday. 나는 다음주 금요일까지 내 핸드폰을 바꿀 것이다. 

 

4. 완료진행

- 현재완료진행 has/ have+been+ ing 

: 과거의 시작된 동작이 지금 계속 진행중

: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표현할 때

ex) I have been writing a book.  책을 쓰고 있는 행위가 지속되고 있을 때 (과거의 어떤 시점부터 계속 진행중임)

 

- 과거완료진행 had+been+ing 

: 과거의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일어난 동작이 과거까지 진행 

ex) I had been cooking dinners for my family before they come back to my house.  내 가족들이 집에 돌아오기 전에, 나는 가족들을 위해 요리하고 있었다. 

- 미래완료진행 will+have+been + ing

: 아직 오지 않는 미래시점에 그 이전에 시작된 동작이 얼마나 오래됐는지를 나타날 때

ex) I will have been writing a book by next year. 나는 내년까지 책을 쓰고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