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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의 외국어공부/언어교육학

크라센 제2언어 습득 가설 | 5가지 가설 정리 | Stephen Krashen

by 지니의 인도네시아 생활꿀팁 2023. 2. 9.

초기 언어 교육학 수업에서 제일 처음 많이 듣는 언어학자 이름 크라센, 이해 가능한 입력 가설을 통해 유명해졌는데, 많은 학자들에 의해 비판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 5가지 가설은 이론이 아닌 가설이라는 점 기억해 주세요!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라센의 5가지 제2언어 습득 가설에 대한 짧은 설명과 그에 따른 비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습득 / 학습 가설 Acquisition / Learning Hypotesis

[요점]

: 습득과 학습은 다르다! 

: 아무리 학습을 많이 하더라도 습득으로 전환하는 것이 어렵다!

: 교사는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 학습 (learning): 인위적 또는 의도적으로 의식하여 배우는 것 (consciousness) (ex. 교실에서 선생님과 배우는 환경)

- 습득 (acquisition): 일상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몸에 배는 것 

 

[비판]

: Anderson , Mclaughlin 학자에 의하면 외국어도 반복학습과 연습을 통해 점차 자동화되는 과정으로 진화할 수 있다고 주장함

 

2. 감시자 가설 Monitor Hypotesis

[요점]

: 언어를 습득하는 상황이 아니고, 인지적 학습 상황에서 본인 스스로가 하는 말이 맞는지 머릿속에서 스스로 감시, 감시자 역할을 한다!

: 의식적으로 스스로 통제와 감시를 한다! 

 

3. 자연적 순서 가설 Natiral Order Hypotesis

[요점]

: 습득에는 정해진 순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ex) native language가 다른 아이들을 보면 영어를 배우는 순서 아주 유사하다!

: Krashen, Dulay, Burt에 따르면 단계가 비슷하다고 한다! 

 

 

4. 이해 가능한 입력 가설 Comprehensible Input Hypothesis

[요점]

: 습득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학습자들은 현재 배우는 것보다 현재보다 약간 더 어려운 언어입력 (input)이 제시 될 때 언어를 잘 배워간다!

: i (input) + 1

: 학습자 수준에서 약간만 어려운 것, 단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 ex) i: Hello! +1: Hello! how are you? 

 

[비판]

: 교실 내에서 많은 학습자들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을까?

: ex) a라는 학생이 i+1로 적용이 될 때, b라는 학생이 i 또는 i+5 또는 i+10으로 다르게 인식될 수 있다!

: 언어의 문법 이외에도 어휘, 문법, 발음, 의미 등등 모든 것들을 i, i+1, i+2로 나눌 수 있는가?

 

5. 정서적 여과 장치 가설 Affective Filter Hypothesis

[요약]

: 제2언어 긴장 상황 (발표, 발화 등)에서 정서적 여과 장치 (affective filter) 수준이 상승하여 불안감을 느낌! 

: 불안감을 낮추는 것이 제2언어 학습에 도움을 준다!

 

[비판]

: 촉진적 불안감( facilitative anxiety)는 오히려 언어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ex)공부에 흥미가 없는 학습자는 시험, 발표 등에서 불안감을 갖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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