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언어 교육학 수업에서 제일 처음 많이 듣는 언어학자 이름 크라센, 이해 가능한 입력 가설을 통해 유명해졌는데, 많은 학자들에 의해 비판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 5가지 가설은 이론이 아닌 가설이라는 점 기억해 주세요!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라센의 5가지 제2언어 습득 가설에 대한 짧은 설명과 그에 따른 비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습득 / 학습 가설 Acquisition / Learning Hypotesis
[요점]
: 습득과 학습은 다르다!
: 아무리 학습을 많이 하더라도 습득으로 전환하는 것이 어렵다!
: 교사는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 학습 (learning): 인위적 또는 의도적으로 의식하여 배우는 것 (consciousness) (ex. 교실에서 선생님과 배우는 환경)
- 습득 (acquisition): 일상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몸에 배는 것
[비판]
: Anderson , Mclaughlin 학자에 의하면 외국어도 반복학습과 연습을 통해 점차 자동화되는 과정으로 진화할 수 있다고 주장함
2. 감시자 가설 Monitor Hypotesis
[요점]
: 언어를 습득하는 상황이 아니고, 인지적 학습 상황에서 본인 스스로가 하는 말이 맞는지 머릿속에서 스스로 감시, 감시자 역할을 한다!
: 의식적으로 스스로 통제와 감시를 한다!
3. 자연적 순서 가설 Natiral Order Hypotesis
[요점]
: 습득에는 정해진 순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ex) native language가 다른 아이들을 보면 영어를 배우는 순서 아주 유사하다!
: Krashen, Dulay, Burt에 따르면 단계가 비슷하다고 한다!
4. 이해 가능한 입력 가설 Comprehensible Input Hypothesis
[요점]
: 습득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학습자들은 현재 배우는 것보다 현재보다 약간 더 어려운 언어입력 (input)이 제시 될 때 언어를 잘 배워간다!
: i (input) + 1
: 학습자 수준에서 약간만 어려운 것, 단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 ex) i: Hello! +1: Hello! how are you?
[비판]
: 교실 내에서 많은 학습자들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을까?
: ex) a라는 학생이 i+1로 적용이 될 때, b라는 학생이 i 또는 i+5 또는 i+10으로 다르게 인식될 수 있다!
: 언어의 문법 이외에도 어휘, 문법, 발음, 의미 등등 모든 것들을 i, i+1, i+2로 나눌 수 있는가?
5. 정서적 여과 장치 가설 Affective Filter Hypothesis
[요약]
: 제2언어 긴장 상황 (발표, 발화 등)에서 정서적 여과 장치 (affective filter) 수준이 상승하여 불안감을 느낌!
: 불안감을 낮추는 것이 제2언어 학습에 도움을 준다!
[비판]
: 촉진적 불안감( facilitative anxiety)는 오히려 언어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ex)공부에 흥미가 없는 학습자는 시험, 발표 등에서 불안감을 갖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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